9월 25일 월요일~

한살림에 달콤한 고구마와 땅콩을 공급하고 계신

<여주금당리공동체> 에 조합원자주점검을 다녀왔답니다^^

 

이번 조합원자주점검 활동에는 농사와 귀농에 관심있으니 조합원님과

고양파주 농산분과 분과원님들이 함께 참여해 주셨어요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끼며 즐거운 마음으로 잘 다녀왔답니다.

 

물론!!! 사전학습회에도 열심으로 참여하셔서

생산지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궁금한 점을 미리 이야기 나누어 보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사진 1] 조합원자주점검 사전학습회

조합원 자주점검 당일 참여가 어려우신 조합원님들도.

한살림 고구마  & 땅콩 생산지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셨답니다.

한살림 농산물(1차 생산지)을 생산/공급해 주시는  여주금당리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크시다는 것 느낄 수 있었답니다.

 

[사진2] 여주금당리 공동체 방문 : 생산자님과의 간담회 / 자주점검 서류 및 영농일지 확인

뜻하지 않은 고속도로 정체로~ 약속시간보다 늦은 도착이었지만

반갑게 맞아 주시며 그날 아침에 수확하신 햇땅콩과 달콤한 포도를 대접해 주셨어요

 


[사진3] 농부의 하루 : 생산자님 영농일지.

기농 인증관련 증빙자료와 검사서를 비롯해

농부의 하루하루가 모여진 귀한 “영농일지”도 보여주셨답니다.

고구마 뿐만 아니라 생산자 님이 키우고 계신 모든 농작물들의 관리에 대한

하루하루의 일정을 기록해 두셨답니다.

하루농사일도 고단하실텐데.. 잊지 않고 기록해주시는 귀한 자료들이예요

 



[사진 4] 여주금당리공동체 생산자님의 고구마 밭 방문/점검

조만간 수확을 기다리며 땅속에서 쑥쑥 자라고 있는 고구마들을 직접 만나러 갔답니다.

고구마들이 주렁주렁~ 농약이나 화확비료 없이 땅의 힘과 자연의 도움으로 자란 고구마들~

참여하신 조합원님과 이 건강한 땅을 열심히 살펴보았답니다.

 

 

마지막으로 생산자님과 조합원님들 질문과 답변 몇가지를 함께 나누고자합니다.^^

Q. 고구마는 굼뱅이 피해가 심하다고 하는데 일반생산지는 약을 친다고 하는데…  한살림 생산지는 어떻게 대처하는지요?

A. 이곳 고구마 밭에는 굼뱅이가 많지 않음. 굼뱅이가 많이 생기는 경우는 퇴비를 충분히 숙성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였기 때문임. 미숙성된 퇴비를 사용할 경우 벌레가 많이 생기고 그로 인해 농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퇴비는 숙성과정에서 80도 이상의 열이 발생하면서 벌레와 나쁜 균을 소독함.

여주금당리에서는 생산자들이 퇴비장을 가지고 있음. 쌀겨와 땅콩껍질, 미생물활성소와 부엽토(가끔) 등을 섞어 만들며 1년 정도 숙성한 완숙퇴비를 사용하고 있음. 퇴비도 유기농퇴비 기준에 맞추어 만듬.

더불어 유기농을 하면서 심하지만 않다면 벌레에게 먹혀도 괜찮다는 마음으로 농사짓고 있음.

Q. 고구마의 당도 관리도 과일처럼 하시는지요? 생산지에서 고구마 당도 향상을 위한 노력활동이 있으신가요?

A. 따로 당도 관리를 하거나 당도를 높이기 위해 인위적인 작업을 하지 않음. 고구마는 토양과 환경에 따라 맛이 달라짐. 여주금당리에서는 토양을 좋게 하여 좋은 고구마를 생산하기 위해 고구마 수확이 끝나고 녹비작물로 호밀을 심어 밭을 관리하고 있음.

Q. 텃밭에서 고구마를 길럿더니 고구마 잎은 무성한데 고구마가 별로 달리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A. 고구마, 깨, 콩 등의 작물은 거름을 많이 주면 잎만 무성하고 열매를 잘 맺지 못함. 척박한 땅에서 더 잘 되는 작물들임. 거름의 양을 줄이고 물도 너무 자주 주지 않는 것이 좋음.

Q.고구마를 잘 보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고구마 보관은 11~15도 사이가 가장 좋음.(호박고구마 11~12도, 일반고구마 12~15도) 수확 후에 잘 말려서 환기가 잘 되고 온도가 적당한 곳에 저장하는 것이 좋음. 농산물도 살아있는 생물이라 어디서 어떻게 보관되는 지가 중요함.

 

 

 

<조합원 자주점검에 초대합니다>

조합원 자주점검이란? 한살림 물품이 우리에게 오기까지 누구의 손길과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고 그 과정이 한살림의 물품/생산 기준에 맞게 만들어지고 있는지를 직접 점검하는 활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