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협동조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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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은 시장경제 안에서 해소되지 않는 조합원들의 ‘필요(욕구)’를, 조합원 스스로의 힘에 의하여 서로 협동하여 충족시켜 가기 위해 모인 ‘조직(association)’입니다.
‘학교협동조합’도 그러합니다. 학교교육의 주체인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 등 구성원이 스스로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모인 협동조합입니다.
해외에서는 프랑스, 영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의 여러 학교에서 학교협동조합이 설립되어 교육환경에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고, 국내에서도 매점을 직접 운영하는 학교협동조합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고양시에서는 작년에 처음으로 덕이고등학교에 학교협동조합이 만들어졌습니다.
학교협동조합이 더 많아져서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환경을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이에 한살림고양파주생협은, 전국을 돌며 학교협동조합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있는 박주희님을 모셔서 조합원님께 알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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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학교협동조합 이해하기

 

2. 목적
학교교육의 주체인 교사, 학부모, 학생 등 구성원이 조합원이 되는 학교협동조합에 대한 이해

 

3. 내용

  • 학교협동조합의 현황
  • 학교협동조합의 국내 사례
  • 학교협동조합의 해외 사례
  • 학교협동조합의 교육적 가치

4. 일시
2015.08.25(화) 16시~18시

 

5. 장소
한살림고양파주생협 교육장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 115-1 시대프라자 2층)

 

6. 대상
조합원, 활동가, 실무자

 

7. 강사
박주희(학교협동조합 지원네트워크 연구위원)

 

8. 문의
한살림고양파주생협 기획홍보팀 031-913-1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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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협동조합 소개

주수원아이러브쿱 대표

 

학교협동조합이란 넓은 의미로는 학교교육의 주체인 교사, 학부모, 학생 등 구성원이 조합원이 되는 협동조합입니다.

최근 성남시 복정고, 서울시 영림중과 같이 학교 내의 매점을 협동조합 방식으로 운영하는 형태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학교협동조합은 먼저 학교 내에서 필요한 다양한 수익사업의 공익적 실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공동의 불편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이용에 초점을 맞춘 원가형 기업으로, 상부상조 정신이 사업으로 구현된 공익적 성격이 강합니다.

두 번째로 학교협동조합은 학교 내에서 교육자치 실현, 교육주체간의 민주적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은 1인 1표의 원칙(기본법 제23조 제1항) 등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관리를 구현하는 조직으로 이러한 민주적 의사결정 구현의 필요성과 교육자치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죠.

무엇보다도 학교협동조합은 학생들이 경제활동을 책이 아닌 실제 체험을 통해 참여 학습할 수 있게 합니다. 직접 매점 운영에 관여함으로써 보다 입체적으로 경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Learning by Doing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현장이 됩니다. 또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을 주위사람들에게 설득하고 의견을 토론하고 협의해 가는 훈련을 할 수 있고, 나눔과 배려, 협동심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매점만이 아닌 교복공동구매, 방과후학교, 수학여행, 농어촌인성학교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학교협동조합을 통해하며 학생들의 경제교육을 도모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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